미국 47대 대통령 당선된 트럼프는 미국 국내 많은 현안들 중 여성운동과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며 거듭 주장해왔습니다.
미국 전역으로 번진 여성 사회운동 패미니스트 운동이 결국 미국을 병들게하며
저출산과 사회 문제를 불러온다는 시각인데요?
여기에 미국 국내 문제 해결하겠다며 설립 될 정부효율부(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DOGE)의 수장을 맡을 일론 머스크가 2024.11.17 SNS X에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1. 미국과 스웨덴, 영국의 역대급 저출산 문제 무엇이 문제인가?
- 금일 스웨덴 저널리스트 피터스웨덴(PeterSweden)은 스웨덴은 현재 1749년 출산율 조사 시작된 이후 가장 낮은 출산율을 보인다 그리고 영국은 1938년 이후 가장 최악의 저조한 출산율을 겪고 있다며 이 같은 출산율 폭락에 대한 원인을 알고싶다는 게시글을 올렸습니다.여기에 머스크는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 12명의 자녀를 둔 빅파파(big papa) 일론 머스크는 피터스웨덴 글을 공유하며 "Instead of teaching fear of pregnancy, we should teach fear of childlessness" 임신에 대한 두려움을 가르치는 대신 아이 갖지 못하는 두려움을 가르쳐야 합니다며 미국 여성계에서 추진하고 있는 비출산 사회운동에 대해 쓴소리를 내뱉었습니다. 머스크는 저출산 문제를 여성계 사회운동을 원인으로 보았습니다.
2. 여성 사회운동가 패미니스트들이 비출산 주장하는 이유는?
- 세계적 운동으로 확산 되고있는 패미니스트 여성 사회운동의 기조는 여성이 출산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며 비출산 운동에 돌입한 상황입니다.
- 대한민국에서도 패미니스트 지도부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성인 여성들께 임신과 출산을 했을시 위험성과 거기서 받는 자신의 신체 피해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비출산 운동을 펴나가고 있습니다.
3. 비출산을 위해서 패미니스트는 어떤 교육을 실시하는가?
- 패미니스트들은 우선 남녀 성관계 발발시 여성이 큰 세균에 노출된다며 위생 문제상 성관계를 해선 안된다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여성운동가들은 임신과 출산은 여성의 건강 그리고 신체를 망가트린다 교육하고 있습니다.
4. 미국, 대한민국, 스웨덴, 영국 세계 출산 순위는?
조사기관 : 세계은행 (199개국 조사)
조사년도 : 2019년
순위 | 국가 | 1인당 평균 출산율(명) |
144 | 미국 | 1.71 |
147 | 스웨덴 | 1.7 |
151 | 영국 | 1.6 |
199 | 대한민국 | 0.76 |
- 참고로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사나이로 불리는 머스크는 2번의 법적 결혼과 2번의 사실혼 관계 등 사실상 결혼 4번 했으며 지금 4번째 결혼 생활 중입니다.
- 머스크는 2번째 아내 탈룰라 라일리 (Talulah Riley) 제외한 3명의 아내들과 자녀들을 출산한 열 두명 자녀를 둔 아이 아빠 입니다.
5. 패미니스트들의 비출산을 향한 4B 운동, 미국에도 수출
4B 운동은 대한민국에서 시작된 여성 중심의 사회적 운동으로, 미국 등 해외로 확산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네 가지 "비(非)"를 지향합니다:
- 비혼(결혼 거부): 결혼 제도를 통해 여성에게 전통적으로 요구되는 책임과 의무를 거부.
- 비출산(출산 거부):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며, 여성에게 부과된 생식 의무에 저항.
- 비연애(연애 거부): 비대칭적인 연애 관계에서 벗어나 자아 성장을 추구.
- 비성관계(성적 관계 거부): 성적 관계에서 파생될 수 있는 불평등이나 억압을 거부.
이 4B 운동은 2015년 한국의 온라인 여성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시작돼, 대한민국의 가부장적 사회와 남편과 아내 성 역할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6. 4B 운동의 기원과 세계화의 덫
- 여성 커뮤니티 메갈리아는 대한민국의 사회현상 흐름을 타고 2015년 사이트 개설되며 사회에 등장해 4B 운동을 만듭니다.
- 앞서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치르고난 이후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며 교류도 활발해지고 또 워킹홀리데이 문화가 대한민국에서 크게 확산 됩니다.
- 유학이란 말조차 낯설던 그 당시 많은 청년들이 해외로 나갔습니다. 흰 피부 금발 국가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와 같은 서구화된 문물을 2-3년 접한 일부 워홀 여성들은 2005년 이천년대 중반 쯤 대한민국으로 돌아와 해외에서 혼자 아무렇게나 살던 못뗀 행실을 국내에서 스스럼없이 자행했습니다. 그리고 그녀들의 온라인 활동은 사회에 크게 주목 받습니다.
- 20대 중반에 갓 들어선 워홀 그녀들은 세련된 패션과 화장을 했고 돈에 대한 관념도 남달랐으며 그 어렵다는 영어도 유창하게 구사했습니다. 그녀들은 소위 '인싸'였습니다.
- 그 가운데 서구 문화 파티들이 많이 생기며 할로윈 데이 같은 해외 문화도 대한민국에 정착했습니다.
- 2002년 전까지 1인당 평균 2명 가까이 출산하던 한국 여성들은 80년대 실존주의 및 사회운동 격변기를 거친 서구 사회 영향을 크게 받아 2천년대 출산율이 추락한 서구 사회처럼 결혼 시기를 늦추고 또 출산율도 1명대로 급하강 하기 시작합니다.
- 이런 저출산과 함께 예전 수수하던 대한민국 여성에게서 보이지 않던 70-90년대 유럽 히피족들의 아무 책임감 없이 사는 모습이 한국 여성에게서 짙게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 대한민국 남성들이 한국 여성들을 비판하는 사회 기조가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 이 광경을 언론은 놓치지 않습니다. 당시 좌익 언론은 남자가 여자에게 피해주는 사례만 전국적으로 톡 꼬집어 긁어모아 보도하는 이른바 타케팅 보도가 줄을 이었습니다. 이러한 언론의 여론 물쌀을 타고 여자혐오 '여혐'이란 사회 신조어와 함께 격변의 2000년도 중반 남녀 갈등에 대한 괴기스러운 사회 현상들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 그 가운데 성재기란 한 사회운동가는 남녀 갈등을 중단시키려했으나, 역부족이었습니다.
- 남녀 갈등을 이용하려는 정치인들과 국회의사당, 여의도 언론 기자들에 의해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심한 남녀 갈등을 겪게 됩니다.
- 결국 남성 VS 여성 이라는 남녀 전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그 가운데 2015년 여성 단결을 외치며 메갈리아 커뮤니티가 세상에 등장합니다. 메갈리아는 극단적인 여성주의 목소리를 냅니다.
- 메갈리아가 등장한 시기 워홀 붐 세대 여성들은 사회 초년생 딱지 뗀 30대 중후반 사회적 언니에 들어섰으며 sns에서 대한민국 20대 여성과 국제사회에서 한국 문화에 흥미를 보이는 여성들을 결집해 몸집을 키워갑니다.
- 한편, 메갈리아 운영자가 LGBT(성소수자:소수문화인) 사회 문제를 지지하며 메갈리아가 여성운동만이 아닌 LGBT 등 여러 사회 혼란 문제를 가져와 포괄적 확대시키면서 여성운동보다 사회 분란 조장하는 커뮤니티 색깔이 드러납니다.여성운동 범위를 넘어선 문제로 인해 커뮤니티는 내부적 갈등을 겪습니다.
- 결국 운영자의 LGBT 지지 운동으로 갈등을 빚던 메갈리아는 2017년 문을 닫습니다.
- 그 외로는 2010년대 부터 정치인과 언론들이 sns을 이용해 선거운동 시작하면서 사회운동 방향은 sns으로 쏠립니다.
- 기존 커뮤니티와 포털을 중심으로 온/오프 싸움 전면전에 나섰던 여성운동 활동가들은 sns으로 이동해 일상을 공유하는 하이브리드전으로 전환하였습니다.
- 지금 40대에 들어선 워홀 붐 세대 여성들은 결혼과 출산 그리고 이혼, 1인가구 비혼 등 다양한 계층들로 분포되었습니다. 4050 여성 이들은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또 치밀하게 사회 법질서, 행정, 교육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 이것은 좀 더 사회현상 따위를 넘어선 광범위한 시각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과거 메갈리아 운영자의 실체가 정말 여성인가? 연령은 어떻게 되는가? 그 성별 나이의 실체에 대한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한편, 오늘날 얼굴없는 남성 기자들이 여성적 느낌에 가명을 사용해 여성운동 기사 써내는 활동들이 많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언론사에 등록된 기자는 하청 업체라도 온라인 기사 쓰는 기자에 대한 강력한 명확성 있는 프로필 공개는 매우 중요하다할 것입니다.
7. 미국의 4B운동
- 한편, 메갈리아가 폐쇄 된 2017년, 미국 45대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당시 미국에 범람하던 여성 사회운동이 적절치 못하다는 목소리를 많이 내며 여성은 가정적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폅니다.
- 이런 트럼프의 정책 기조가 미국 민주당과 패미니스트들의 반발심을 불러와 미국에서도 한국처럼 여성이 자기 결정권과 생식권 침해에 대해 단결하자며 4B 운동에 돌입합니다.
- 결국 세계에서 제일 유능한 사나이로 각광받는 머스크는 지금 세계적으로 일고있는 여성 저출산 문제를 여성부와 패미니스트 사회운동에서 비롯된 비출산 문제로 판단한 것입니다.
- 머스크는 금일 sns x를 통해 저출산의 근본적 문제는 비출산이라는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 끝으로 오늘날 여성계의 국제 사회에서의 영향력과 연대는 매우 강력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 대한민국 일부 정치인들은 세계적으로 앞서 나가고 있는 대한민국 여성운동을 외교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성운동 정치 세력이 지배한 국가들과 외교 문제를 풀어나갈 때 국내 여성운동 세력의 덕을 보려는 셈법일 것입니다.
-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https://z11neo.tistory.com/521
https://z11neo.tistory.com/516
https://z11neo.tistory.com/474
https://z11neo.tistory.com/413
https://z11neo.tistory.com/489
https://z11neo.tistory.com/499
https://z11neo.tistory.com/495
https://z11neo.tistory.com/492
https://z11neo.tistory.com/494
https://z11neo.tistory.com/48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