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테슬라의 야심작 휴머노이드 타입 로봇 '옵티머스'
2024.11.28 테슬라 창업자 Elon Musk(일론머스크)는 자신의 소셜 계정에서 현재 테슬라에서 개발하고 있는
휴머노이드타입 로봇 '옵티머스' 근황을 알렸습니다. 머스크가 공유한 영상엔 야구공을 던지면
옵티머스가 유연한 손가락 관절을 활용해 공을 받아내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공의 방향이 바뀔 때마다 방향을 감지하고 팔을 내뻗어 정확히 공을 잡아냅니다.
2. 유연한 손가락 관절이 주무기인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왜 만드나?
테슬라는 2021년 산업 현장에서 인간을 대체할 로봇 노동자 만들겠다는 비전으로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때문에 기존까지 로봇 산업인력 대체에서 늘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인간처럼 섬세한 손가락 관절 운동 부분에
중점을 두어 로봇 개발에 착수합니다.
이같이 인간을 대체할 산업형 로봇 시발점은 지난 2021년 코로나19 방역으로 노동인력 대란 사태를 겪던 일론 머스크는 산업 현장에 인간 대신 로봇을 투입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비롯 결국 망설일 것 없이 급진적으로 투자하고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3. 테슬라가 개발하는 산업형 로봇 옵티머스 언제 시장에 보급되나?
테슬라는 로봇 개발을 발표하며 2024년 자사의 전기차 생산에 옵티머스를 투입할 것이고 1년 뒤 2025년 시장에 보급할 계획이라 하였습니다. 또 옵티머스 가격은 2만달러 한화 약 2600만원 정도 예상을 잡고있다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4년이 거의 끝나가는 현재 옵티머스는 테슬라 공장 일부 생산 작업을 거들고 있지만 이 또한 실험 단계에 있다고해 계획했던 2025년 시장 보급은 힘들거란 전망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트럼프 정부가 열리면 전폭적인 지원으로 개발이 빨라져 2025년 시장 보급도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4. 휴머노이드 타입으로 설계된 Ai 로봇 옵티머스, 그 능력은 어디까지?
옵티머스는 테슬라의 첨단 AI 기술로 설계된 휴머노이드로, 제한된 범위에서 스스로 학습하고 작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와 알고리즘 기반으로 작동하며, 딥러닝과 테슬라의 AI 모델을 사용해 점진적으로 효율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사람처럼 완전한 자율 학습이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은 없으며 초기작들은 프로그래밍된 대로만 명령을 이행할 단순 로봇으로 나올 가능성이 많다며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따라서 옵티머스 초기작은
특정 환경에서 반복적이고 정해진 작업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로봇이라고 합니다.
-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https://z11neo.tistory.com/504
https://z11neo.tistory.com/506
https://z11neo.tistory.com/517
https://z11neo.tistory.com/516
https://z11neo.tistory.com/515
https://z11neo.tistory.com/514
https://z11neo.tistory.com/508
https://z11neo.tistory.com/509
댓글